새가족부 강의안 및 PPT, 영상

4강 하나님 나라와 개인의 비전

하엘빠 2024. 1. 24. 15:28
728x90
반응형

새가족 4주 컨텐츠, 교회란 어떤 곳인가?

원고 : 영상 녹화용 원고

준비물 : PPT, 카메라

소요시간 : 10분 소요

장소 : 별도

 

안녕하세요? 새가족부 담당 김민기 목사입니다.

오늘은 지난 3강 이후에 이어지는 강의입니다.

과연 하나님 나라가 무엇인가? 그리고 또 천국과 우리의 비전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함께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강의를 통해 하나님 나라와 나의 비전에 대해 바른 지식을 알아가시길 기도합니다.

 

1. 하나님 나라는 무엇인가? (하나님 나라에 대한 이해) - 로이드 존스 하나님의 나라 참고

하나님의 나라는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 하나님께서 통치하시는 나라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성경의 시대가 하나님의 나라일까요? 아니면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21세기가 하나님의 나라일까요?

 

조금 어려운 용어이지만 하나님의 나라는 이미와 아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하나님의 나라는 이미 임했지만,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오늘 함께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1) 구약의 하나님 나라

구약을 살펴보면 하나님은 믿음의 선배들을 불러주시고 언약해주셨습니다.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을 불러주시고 땅과 자손들을 약속하셨습니다. 한 사람으로부터 시작된 놀라운 이야기가

흐르고 흘러 민족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약속의 땅에서 하나님의 통치를 받으며 그들이 살아갑니다. 구약의 이스라엘은 곧 하나님의 나라입니다.

 

2) 신약의 하나님 나라

세례 요한은 사역하며 예수님을 소개했습니다. 예수님을 소개할 때 이렇게 말했습니다.

마가복음 111

이르시되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요한은 곧 사역하실 예수님을 소개하며, 예수님이 하나님의 나라라고 선포했습니다.

이는 곧 구약에서 선포하셨던 하나님의 말씀이, 신약에서 성취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더 쉽게 말해 예수님을 통해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 이미 임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의 나라는 이미 시작되었지만, 아직 완성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진정한 하나님의 나라의 완성은 예수님께서 재림하신 후 비로소 완성이 됩니다.

3) 하나님 나라에 대한 세 가지 답변

하나님의 나라는 예수님의 임재와 능력과 함께 임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나는데 예수님께서 이를 몸소 보이셨습니다. 귀신을 쫓으시며, 자연을 다스리셨고, 심지어 죽은자를 살리셨습니다. 누가복음 11장 말씀을 통해 이런 사실들이 하나님 나라가 임했다는 분명한 증거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영역입니다.

쉽게 말해 교회가 그런 곳입니다. 하나님 나라가 교회로 나타납니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며, 그리스도는 교회를 통해 일하십니다.

 

앞으로 도래할 하나님 나라

최종적인 하나님 나라는 아직 도래하지 않았습니다.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셔서 심판하시며

그 후에 온 우주의 악이 제거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때 하나님의 나라가 완전히 이뤄집니다.

 

이렇게 이뤄질 하나님의 나라를 기대하며,

교회안에서 함께 즐겁게 신앙생활하면 좋겠습니다.

 

2. 천국이란 무엇인가?

천국은 궁극적으로 우리가 갈망하는 곳입니다.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고 영원히 살아갈 곳이

천국입니다. 그래서 천국에 대한 바른 이해가 꼭 필요합니다.

 

1) 천국은 새 하늘과 새 땅입니다.

성경은 완전히 새로워질 우주를 약속합니다. 요한계시록을 통해 알 수 있는데 그것을 새 하늘과 새 땅임이라고 합니다. 새로워진 그곳에서 살게 될 사람들은 결코 늙거나 쇠약해지거나

병들지 않고 새롭고 영화로운 몸을 갖게 될 것입니다. 또한 새로워진 하늘과 땅에서의 삶은 지금 이 땅에 좋은 모든 것들보다 훨씬 더 좋아질 것입니다.

 

2) 천국은 마음껏 누리는 곳입니다.

새로운 하늘과 땅은 우리가 이 땅에 있는 동안 스스로를 위해 쌓아둔 하늘의 보물을 마음껏 누릴 수 있는 곳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님을 믿는 신자로서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면서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3) 천국은 하나님의 영광이 가득한 곳입니다.

새 하늘과 새 땅은 하나님의 영광이 그대로 드러나는 곳입니다. 모든 피조물이 하나님의 뜻대로 움직이며 살아갑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친히 자기 백성과 함께 거하십니다. 그래서 더 이상 아픔과 눈물이 없는 곳입니다. 그래서 천국을 말할 때 대표적으로 요한계시록 214절을 말합니다.

 

요한계시록 214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닦아 주시니 다시는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이런 천국을 사모하며 길동교회에서 함께 신앙생활하길 소망합니다.

 

 

3. 개인의 비전

하나님은 우리를 만드실 때 목적이 없이 만들지 않으셨습니다. 분명한 목적과 비전을 가지고 만드셨습니다. 이것은 개인의 행복, 성취감, 꿈과 야망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살아가는 삶입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인으로서 비전 없이 살아가는 것이 아닌, 분명한 비전을 발견하고 그에 따라서 살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의 비전에 대해서 함께 나누겠습니다.

 

1) 삶의 비전을 발견하기 위해 하나님께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여기에 핸드폰이 있습니다. 핸드폰을 처음 본 사람이라고 생각해봅시다. 이것이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지 알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것을 만든 사람에게 가서 물어보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존재 목적과 비전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우리를 지으신 하나님께 가야 합니다. 반드시 하나님께 가야만 알 수 있습니다.

 

2) 내 삶의 비전을 발견하기에 앞서 하나님의 비전을 알아야 합니다.

 

마태복음 633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우리는 먼저 하나님이 나라와 하나님의 의를 위해서 살아야 합니다. 우리 자신에게만 초점을 맞춘다면 결코 삶의 목적을 찾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먼저 하나님의 비전을 알아야 합니다.

 

3) 비전을 알아야 내 삶의 소망과 의미가 생겨납니다.

인생에서 가장 힘든 것은 목적이 없는 삶입니다. 무엇을 위해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분명한 확신과 의미가 없다면 살아가는 것이 힘들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삶의 목적을 찾기 위해 방황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운동선수는 올림픽이라는 목적이 있기에 열심히 연습합니다. 하지만 그런 목적이 없다면 매일 연습하는 것이 힘들고 따분하며 지겨울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성경 말씀을 통해 우리의 비전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비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목적이 이끄는 삶을 살게 되는 것이며, 그에 따른 방향성을 가지게 됩니다. 그래서 삶에 의미를 찾게 되고 열심히 살수 있게 됩니다.

 

고린도전서 926

그러므로 나는 달음질하기를 향방 없는 것 같이 아니하고

 

우리의 위대한 믿음의 선배 바울도 목적이 이끄는 삶을 살았습니다. 바울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자신의 삶을 드렸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와 같은 삶을 기뻐하십니다.

 

바울처럼 목회자가 되라는 말이 아닙니다. 삶을 살아가며 무의미함이 아닌 목적에 따른 삶,

비전을 발견하고 살아가는 삶이 진정으로 아름다운 삶입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에게 비전과 목적을 발견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것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내 영혼의 영적 성장, 목적이 이끄는 삶 40(책과 포스터 보여주기)

 

이것은 우리 교회가 202312일부터 224일까지 40일간 진행한 영적인 행진입니다.

6개의 주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목적, 예배, 교제, 훈련, 사역, 전도입니다.

이에 따라 각 주제마다 담임 목사님의 강의가 홈페이지와 유투브에 올라와 있습니다.

 

목적이 이끄는 40일 캠페인의 주제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이들이 하나님이 계획하신 목적에 맞춰신 삶을 매일 살아간다면 과연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목적이 이끄는 40일 캠페인을 통해 분명한 당신의 목적을 발견하십시오

 

많은 성도들이 이 위대한 행진을 통해 도전을 받았고, 또한 각자 주어진 목적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현재 기쁨으로 주님의 몸 된 교회를 섬기고 있습니다.

 

제가 새가족부 담당으로서 교회에 등록하신 여러분들과 인사를 나누며

이 책자(책자를 들고 보여주며)를 소개해드렸습니다. 기억나시죠?

 

지금까지 1강부터 한 개씩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제 오늘로서 새가족 4주 강의는 끝이 납니다. 끝났다고 해서 진짜 끝이 아닙니다.

 

훨씬 더 풍성하고 도전되며, 분명한 삶의 목적을 발견하실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모쪼록 우리 교회에서 함께 신앙생활하시며, 더 큰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함께 살아가길 축복합니다.

 

감사합니다.

 

기도로 마무리

4. 하나님 나라와 개인의 비전.pdf
0.09MB
5. 4강 하나님 나라와 개인의 비전.hwpx
0.07MB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