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기 목사 설교/새벽설교 원고

위기가 기회로 바뀌는 역사를 경험하라, 에스더 8장 9-17절

하엘빠 2023. 9. 26. 16:04
728x90
반응형
제목 위기가 기회로 바뀌는
역사를 경험하라
날짜 2023620
본문 에스더 89-17(15-16) 비고 새벽 예배 설교

 

[본문의 배경 설명]

오늘 본문의 배경은 한순간에 입장이 뒤바뀐 사람들의 모습이 등장합니다. 이전에 하만의 계략으로 인한 명령으로 인해 모두 죽게 된 유다인들은, 모르드개의 새로운 명령을 통해 상황이 완전히 역전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어떻게 그들의 상황을 역전시키셨을까요?

본문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내용관찰]

우리 함께 내용관찰 1번을 보겠습니다.

새로이 반포된 조서에 기록된 내용은 무엇입니까?”

 

하만을 통해 모든 유다인들이 진멸당할뻔 했던 조서는 모르드개를 통해 완전히 바뀌게 됩니다.

11절 말씀을 함께 읽겠습니다.

조서에는 왕이 여러 고을에 있는 유다인에게 허락하여 그들이 함께 모여 스스로 생명을 보호하여 각 지방의 백성 중 세력을 가지고 그들을 치려하는 자들과 그들의 처자를 죽이고 도륙하고 진멸하고 그 재산을 탈취하게 하되

 

유다인들이 스스로 모여서 방어하라는 겁니다. 만약 누군가 공격한다면 역으로 공격하여 그들을 모두 진멸하며 그 재산을 탈취하라는 명령입니다. 바로 그들이 죽임을 당할뻔 했던 그 날 유다인들이 대적자들에게 그렇게 하도록 허락했습니다. 이전의 명령을 정확하게 반대로 하는 명령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새로운 명령이 전국에 반포될 때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그때 사람들의 반응이 바로 내용관찰 2번입니다.

 

2. 왕의 명령이 각 지방과 읍에 이르자 어떤 일이 일어납니까?

 

17절을 보니 모든 상황이 역전됨을 알 수 있습니다. 유다인들은 잔치를 벌이며 기뻐합니다.

그것은 이제 죽음의 위협에서 벗어났기 때문입니다. 마냥 죽을 수 밖에 없었던 그들에게 구원의 빛이 비췬것입니다. 그래서 그날을 기쁜 날, 명절로 삼은것이죠. 이것을 잊지 않기 위해 명절로 삼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나오겠지만 이 날은 부림절로 정해지게 됩니다.

 

유다인들에게는 기쁨이었던 반면 다른 사람들에게는 공포이며 두려운 날입니다. 그들의 삶을

지켜주시는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두 눈으로 보지 않았을까요? 그래서 그들은 두려워하며

유다인으로 신분을 전환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왜 이렇게 갑자기 모든 상황이 180도 변하게 된 것일까요?

3번 연구와 묵상에서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연구와 묵상]

3. 죽음에 처했던 유다인의 운명은 왜 뒤바뀌게 됩니까?

 

이 이면에는 여러 가지 상황이 있었습니다. 먼저는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간섭하심이 있죠.

그리고 자신의 신앙을 드러낸 모르드개, 에스더가 있습니다. 그들은 죽음의 두려움을 이기고 자신들이 유다인임을 담대히 드러냈습니다. 그리고 에스더는 왕 앞에서 울며 간청합니다. 목숨을 걸고 조서의 철회를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유다인들, 모든 공동체원들은 애통하며 금식하며 하나님께 엎드려 간구했습니다.

그저 운좋게 모든 상황이 바뀐 것이 아니라 그들의 눈물과 목숨건 기도가 있었습니다. 또한

그들 뒤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이 계심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모습을 보면서 우리는 무엇을 느낄 수 있을까요? 4번 느낀점으로 가보겠습니다.

[느낀점] 4. 죽음에 처한 유다인에게 일어난 반전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제가 유다인이라 처음에 이 소식을 들었다면 처음에 믿기지 않았을 겁니다. 고통과 눈물,

슬픔가운데 빠져있었는데 그것을 뒤집는, 아니 더 강력한 조서가 내려오다니요?

쉽게 믿을 수 없어 보입니다.

 

우리 하나님은 이런 하나님이십니다. 앞서 하만과 모르드개의 상황이 역전되었다는 본문으로

말씀을 나눴습니다. 마찬가지로 역전의 하나님은 언제나 이렇게 역사하십니다.

사랑하는 하나님의 백성이 결코 슬픔가운데, 눈물가운데 있기를 원하지 않으시는 분입니다.

 

보십시오, 첫 번째 조서가 반포되었을때는 4가지 반응이 있었습니다. 애통하며, 금식하며

울고, 부르짖었습니다. 두 번째 조서가 반포되었을땐 똑같이 4가지 반응이 있습니다.

영광, 즐거움, 기쁨, 존귀함의 반응을 보입니다.

 

앞선 4장에 있었던 그들의 금식과 슬핌이 기쁨의 잔치로 변한 것입니다.

저는 이런 역전의 하나님, 상황을 변화시키시는 하나님을 보며 신뢰와 경외를 느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곰곰이 한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어찌 신뢰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5. 죽을 것 같았던 위기의 순간이 새 생명을 얻은것처럼 변화된 적이 있다면 언제입니까?

 

저는 이 질문에서 저는 곧장 예수님의 십자가가 생각났습니다. 우리는 죽었던 존재입니다.

죄에 종노릇하며 마귀에게 끌려가는것처럼 보였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생명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예수님으로 인해서 진정으로 생명을 얻고 살아있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한 분의 고백을 들었습니다. 예전에 자동차가 정면 충돌하는 큰 사고를 통해 죽을줄 알았는데

멀쩡히 걸어나오셨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 순간이 아직 기억나며 하나님께서 내게 새로운 삶, 생명을 주셨다고 고백하는 것을 들었던적이 있습니다.

 

아마 누구나 예수님을 처음 만나면서 이런 극적인 경험, 옛 사람은 버리고 의와 진리와 거룩함으로 옷입은 그런 순간들을 가지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5-1 위기가 기회가 되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온전히 맛보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먼저 하나님을 경외하십시오.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결코 그냥 두시지 않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신뢰하십시오, 언제나 나의 삶속에 함께 동행하신다는 확신을 가지십시오.

 

우리는 때때로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를 지날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왜 그것이 힘들까요?

그 어려움 때문에 힘든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지 않기 때문에 힘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나와 동행하신다면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는 아무것도 아닙니다.

본문에서 살펴본 것처럼 위기가 오히려 기회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무엇보다 신실하신 하나님, 역전케 하시는 하나님을 신뢰하십시오.

그리고 하나님과 함께 동행하시는 저와 여러분들이 되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기도제목

첫째, 백프로 하나님을 신뢰하며 살아가게 하옵소서

, 삶의 위기 앞에서도 두려워하지 않고, 하나님께 전적 위탁할 수 있는 믿음의 자녀가 되게 하소서

셋째, 예배를 통해 하나되고, 소그룹을 통해 더욱 더

단단해지는 믿음의 공동체가 되게 하옵소서

 

기도하시고 개인 기도제목으로 자유롭게 기도하시다가 돌아가겠습니다.

42. 위기가 기회로 바뀌는 역사를 경험하라 (20230620).hwp
0.16MB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