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기 목사 설교/새벽설교 원고

75. 하나님께 진심과 전심으로 기도하라(20231026)

하엘빠 2023. 12. 13. 11:23
728x90
반응형
제목 하나님께
진심과 전심으로 기도하라
날짜 20231026
본문 이사야 381-8 비고 새벽 예배 설교

 

[본문의 배경 설명]

오늘 본문은 히스기야의 발병과 회복에 관한 본문입니다. 이 본문은 앞선 36-37장 나오는

앗수르의 침공이전의 사건입니다. 문맥에 따르면 앞선 장들보다 먼저 기록된 사건이지만 여기서

백성들을 향한 하나님의 구원계획과 약속을 만날 수 있습니다.

오늘 본문을 통해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관찰]

우리 함께 내용관찰 1번을 보겠습니다.

1. 히스기야는 이사야로부터 죽음을 선고받았을 때 어ᄄᅠᇂ게 행동합니까?

 

이사야로부터 당신은 죽게 된다는 말을 들었을 때 히스기야는 다른 것을 하지 않았습니다.

죽을 병에 걸린 히스기야, 절망적인 상황에서 그는 체념하지 않고 죽음을 주관하시는

하나님께 나아갑니다. 아마도 생명과 죽임이 하나님께 속해있음을 분명하게 깨닫고

하나님께 나아간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래서 그는 얼굴을 벽으로 향하고 하나님 앞에서 진실과 전심으로 기도합니다. 하나님 저를 기억하옵소서, 라고 심히 통곡하며 기도하는 히스기야를 볼 수 있습니다.

 

2. 하나님께서는 히스기야에게 어떤 약속을 하십니까?

 

히스기야의 통곡, 눈물의 기도를 들으신 하나님은 그에게 자비와 긍휼을 베풀어 주십니다.

긍정적으로 응답해주시죠. 하나님의 응답은 2가지로 나눠집니다.

 

첫째는 그의 수명을 15년 연장해주실 것을 약속하십니다. 이것은 지금까지 통치해온 시간만큼

앞으로 통치할 수 잇을 것을 의미합니다. 왜냐면 열왕기상을 보니 히스기야는 29년을 통치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그가 구하지 않는것까지 허락해주십니다. 히스기야와 성을 구원해주신다는 것이죠. 산헤립의 손에서 건져내겠고, 이 성을 보호하리라 약속해주십니다. 히스기야는 지금 개인의 간구, 개인의 기도를 했지만 하나님은 더 풍성한 것으로 응답하셨습니다.

 

곧 죽을 히스기야가 생명을 얻은 것처럼, 앗수르 앞에서 죽을 수 밖에 없던 백성들을 건져주시고

생명을 유지하게 하신 하나님의 능력을 볼 수 있는 본문입니다.

 

 

3. 하나님께서는 왜 히스기야에게 해그림자 징조를 보여주십니까?

 

하나님은 히스기야에게 분명하게 약속을 하셨고, 이에 따라 그 증거를 보여주십니다. 그 증거가 8절에 나와있는것처럼 해그림자가 뒤로 십도를 물러가게 되는 것이죠. 이런 약송의 징조는 하나님께서 분명히 약속을 이뤄갈 것을 선포하는 행동입니다.

 

그래서 성경 곳곳을 보면 하나님은 징조를 통해 약속을 받은 사람들이 의지하고 믿음으로 받아 들을 수 있게 도와주시는 모습들을 볼 수 있습니다. 한 예를 들면 기드온에게 보여주신 양털의 징조들이 있습니다. 이런 것을 통해 반드시 이뤄가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느낀점] 4. 초자연적인 역사를 통해 히스기야의 생명을 연장시켜 주신 하나님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역시 하나님밖에 없음을 생각합니다. 창조주 하나님만 바라봐야 함을 깨닫게 됩니다.

인간의 어떠함보다 하나님의 능력이 크지 않습니까? 이런 모습들을 보며 우리가 진짜로 의지해야 할 분은 하나님밖에 없음을 생각합니다.

 

그리고 히스기야는 하나님께 기도로 나갔습니다. 이것은 기도의 힘입니다. 하나님께 죽을힘을 다해 기도한 결과 그는 생명이 연장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어떠한 어려움에 있다 하더라도

우리는 기도로 하나님께 나가야 합니다. 그럴 때 하나님은 우리에게 자비와 은혜를 허락해주십니다. 이렇게 은혜를 간구하며 기도로 하나님께 나가는 저와 여러분들이 되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5. 인생의 난제 앞에서 하나님께 진심과 전심으로 기도했던 적은 언제입니까?

 

이런 적용점은 사람들마다 다르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누구나 이런 경험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저는 매일 맥체인 성경읽기 표를 통해 성경을 읽습니다. 요즘 보는 구약성경은 열왕기하와 다니엘, 시편입니다.

 

다니엘서를 통해 사자굴 속에 던져진 다니엘의 모습을 살펴봤습니다. 그는 던져지기 전에도

습관처럼 하루세번 약속의 땅을 향하여 기도했습니다. 그리고 분명히 그 속에서도 믿음을 가지고 기도했을 것이고 그 결과 그는 생명을 보존할 수 있었습니다.

 

내 삶에서 내 목숨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인생의 최대 어려움 앞에서 다니엘은 기도하며 하나님의 은혜를 간구했습니다. 그럴 때 하나님은 응답해주셨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 역시 이런 모습들을 따라야 합니다. 그저 성경을 통해 살펴보는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속에 적용해야되겠지요.

 

우리의 기도는 절망을 희망으로 바꿉니다. 눈물의 기도는 모든 상황을 역전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들 앞에 어떠한 어려움이 있다하더라도 히스기야처럼 진심과 전심으로 기도하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5-1. 고난 속에서도 낙심하지 않고 하나님께 간절한 기도로 나아가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기도로 나아가기 위해서 무엇을 결단해야 되겠습니까? 답은 나와있습니다.

기도의 자리에 나아오십시오. 기도의 장소에 오지 못하신다면 계신곳에서 무릎을 꿇으십시오.

 

히스기야 역시 죽음의 문턱 앞에서 낙심하지 않고 면벽기도를 통해 하나님께 나아갔습니다.

 

우리의 믿음의 선배 다윗 역시 생명이 위협을 받을 때 기도하며 나갔습니다.

자신의 아들이 반란을 일으키고 자신을 잡기 위해 혈안이 된 상황... 얼마나 비참하겠습니까?

그 가운데서 다윗은 기도했습니다. 하나님께 곧장 나아갔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먼저 기도의 자리에 나아오십시오.

그래서 하나님께 무릎 꿇고 기도함으로 하나님의 능력을 구하십시오.

그리고 기도의 능력을 믿고 의심하지 않고 간절히 기도하십시오.

 

전심으로 기도하기 시작할 때 역사가 시작될 줄 믿습니다.

이렇게 진심과 전심으로 기도하는 저와 여러분이 되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첫째, 모든 것을 뒤로하고 하나님께 기도하게 하옵소서

, 절망적인 상황을 축복의 기회로 변화시키는 주님만 신뢰하며 기도하게 하소서

셋째, 공통 기도제목

 

기도하시고 개인 기도제목으로 자유롭게 기도하시다가 돌아가겠습니다.

75. 하나님께 진심과 전심으로 기도하라 (20231026).hwp
0.16MB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