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기 목사 설교/새벽설교 원고

95. 성령 충만과 말씀으로 모든 시험을 이기라 (20240122)

하엘빠 2024. 1. 22. 07:36
728x90
반응형
제목 성령 충만과 말씀으로
모든 시험을 이기라
날짜 2024122
본문 누가복음 41-13( ) 비고 새벽 예배 설교

 

[본문의 배경 설명]

오늘 본문은 예수님의 시험 이야기입니다. 주님께서 본격적으로 사역을 시작하시기에 앞서 금식을 하셨습니다. 금식이후에 마귀의 시험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주님은 말씀으로 시험을 물리칩니다. 오늘 본문을 통해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내용관찰]

우리 함께 내용관찰 1번을 보겠습니다.

1. 예수님께서 마귀에게 시험받으신 곳은 어디입니까?

 

주님은 광야에서 시험을 받으셨습니다. 광야는 특별한 곳이지요. 성경을 보면 광야는 시험의 장소이자 연단의 장소입니다. 민수기를 보니 백성들은 광야 생활을 통해 연단받습니다. 그들의 신앙이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되는 장소가 광야입니다.

 

오죽하면 광야를 신병훈련소라고 표현하는 목사님들이 있을정도입니다. 마찬가지로 주님도

본격적인 사역전 광야에서 시험을 받으신 것입니다. 황폐하고 고독한 장소, 오직 하나님만 바라보고 붙들 수 있는 그 장소에서 시험을 받으신 것이죠.

 

이곳에서 마귀의 시험을 받으셨고 말씀으로 이기셨습니다. 적은 분량이지만 이 내용이

곧 주님께서 하셔야 할 사역들을 미리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님은 사탄의 세력을 멸하시고

우리에게 영생을 주시기 위해 이 땅에 오셨죠. 바로 그 내용입니다.

 

2. 마귀에게 시험받으실 때 예수님의 영적, 육신적인 상태는 어떻습니까?

 

주님은 사역전 40일 금식하셨습니다. 40일동안 아무것도 드시지 않은 상태입니다. 어제 말씀을 통해 살펴본것처럼 완전하신 인간이신 예수님이기에 엄청난 주림을 느끼셨을 겁니다. 신성을 지니신 하나님의 아들이기에 배고픔이 덜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금식기도 하시면서 성령으로 충만해지셨습니다. 육신의 몸을 입고 계시기에 육체는 비록 고단하고 배고픔으로 힘드셨지만 영적으로는 풍성했습니다. 굶주림과 달리 성령충만한 예수님입니다.

 

연구와 묵상. 인간의 몸으로 오신 예수님께서 마귀의 세가지 시험을 이기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주님은 요단강에서 세례를 받으시고 금식하시며 성령 충만함으로 본격적인 사역을 시작하셨습니다. 그런데 성령의 이끌리심에 따라 광야로 나가서 시험을 당하셨습니다.

이 시험은 하나님의 아들로서 선한 사역을 하실 예수님을 미리 보여주는 작은 예표입니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을 본격적으로 보여주고, 또한 어떻게 하나님 나라를 만들어가고 마귀의 세력을 멸하실 것인지 미리 보여주고 있는 그림입니다.

 

무엇보다 40일 금식 이후 가장 힘든 시기, 목표를 끝까지 이루었을 그 때 다가와서 시험합니다. 굉장히 어려운 시험입니다. 하지만 우리 주님께서는 다른 것이 아닌 하나님의 말씀으로 마귀의 시험을 물리치셨죠.

 

에베소서에서 나오는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구원의 투구, 의의 흉배, 진리의 허리띠, 복음의 신, 믿음의 방패, 마지막으로 말씀 곧 성령의 검입니다. 우리는 말씀을 통해 마귀를 물리칠 수 있습니다.

 

주님 역시 신명기 말씀을 인용하여 마귀의 시험을 물리치셨죠. 주님의 모습을 본받아 말씀을 가까이 하며 말씀을 통해 날마다 승리하시길 바랍니다.

 

[느낀점] 육신과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에 대한 시험을 성령 충만함과 말씀으로 이기신

예수님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4절 말씀이 마음에 깊이 와닿습니다. 4절을 함께 읽겠습니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기록된 바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 하였느니라

 

말씀밖에 답이 없습니다. 하나님의 자녀로서 이 땅을 살아갈 때 말씀밖에 답이 없습니다.

세상에 영원한 것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밖에 없습니다.

 

이사야 408

풀은 마르고 꽃은 시드나 우리 하나님의 말씀은 영원히 서리라 하라

 

말씀으로 시험을 이기고, 말씀의 힘을 통해서 살아갈 수 있습니다. 우리의 모범이신 주님께서

말씀으로 이기셨다면, 우리 역시 말씀으로 이겨야 합니다. 그러므로 말씀에 통달하신 주님의

모습을 보며 말씀과 성령으로 충만하시길 바랍니다.

 

적용입니다. 최근 내가 육신과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등에 유혹에 넘어진 적은 언제입니까?

 

우리는 누구나 시험을 당할 수 있습니다. 우리 주님께서도 시험을 당했다면 누구라도 당할 수 있습니다. 교계에 아주 유명한 목사님이 있었습니다. 조국 교회에 굉장히 영향력을 끼친 목사님이자 교수님이신데 육신의 정욕으로 인해 넘어진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누구라도, 언제라도, 넘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이렇게 말합니다.

고린도전서 1012

그런즉 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

 

그러므로 직분에 상관없이 그 누구라도 언제든 넘어질 수 있음을 기억하고 말씀의 반석위에 든든시 서길 바랍니다.

 

결단입니다. 성령 충만과 말씀으로 시험을 이기신 예수님을 본받기 위해 지금 내가 결단할 것은 무엇입니까?

 

저는 말씀을 붙드는 것이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일에만 예배 시간에만 말씀을 찾고 꺼내서 보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 생활에 말씀이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신명기 6장 쉐마의 말씀은 이렇게 말합니다.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말씀을 가르치고, 손목에 메어 기호를 삼고, 미간에 붙여 표로 삼고

문설주와 바깥문에 기록하라고 합니다.

 

그렇게 말씀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성경 읽기를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합니다. 여러분들 큐티책 우측 상단에 성경통독의 범위가 나옵니다. 꼭 성경을 읽으십시오. 그리고 가능하다면

맥체인 성경읽기표를 통해 말씀을 읽으십시오.

 

지난 주일 오후때 잠시 말씀드린것처럼 하루에 4장씩 견고한 체계와 틀, 흐름으로 읽으면 1년에 구약 1, 신약과 시편을 2번 통독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늘 말씀과 가까이 하며 성령충만함으로 오늘 하루뿐 아니라 평생을 살아가시는 저와 여러분들이 되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첫째, 말씀을 통해 승리하게 하옵소서

, 세상의 모든 시험 앞에서 성령 충만함과 하나님의 말씀으로 무장하게 하소서

셋째, 담임 목사님께 갑절의 영감을 주셔서

능력있게 교회를 잘 이끌어갈 수 있게 하옵소서

 

기도하시고 개인 기도제목으로 자유롭게 기도하시다가 돌아가겠습니다.

95. 성령 충만과 말씀으로 모든 시험을 이기라 (20240122).hwp
0.16MB

728x90
반응형